18세기 계몽사조 시대의 계몽철학자들


변화들은 인간의 자연에 대한 관념의 변화, 그리고 인간과 자연 사이의 관계에 대한 변화와 함께 진행되었는데,

그것과 더불어 또는 그 결과로서 사회 속에서의 과학의 위치에도 현저한 변화가 수반되었다.
그리하여 18세기 무럽 에 이르러서는 뉴턴 과학(Newtonian science) 또는

턴주의 (Newtoni때ism)의 의미가 근대성의 상징으로 군림하게 되었다,

 

 

이제 사색적 · 독단적 · 미신적 · 형이상학적 요소들이 배격되고 과학적 정신과

실험적 철학 등에 대한 확고한 믿읍이 자리를 잡아 갔다.
이렇듯이 과학적 · 실험적 요소들을 중시하는 경향은,

예컨대 18세기 계몽사조 시대의 계몽철학자들에게서 강렬하게 나타났다.

 

 

18세기 뉴턴과학의 성공은 합리적 · 경험적 · 실험적인 면을 극히 중시하는 경향을 낳게 되고,

과학에서의 방법을 채택함으로써 다른 분야의 문제들도 해결할 수 있으리라는 인간 능력에 대한 낙관론으로 이어졌다.

인간 정신과 이성의 해방, 그리고 과학지식의 증대야말로 인간사회를

다수의 행복이 보장되는 사회로 인도하리라는 확고한 믿음은 서구문명의 근대화의 출범이라는 획을 그었으며,

과학의 진보에 의한 사회개혁의 의지는 과학기술에 대한 지적 낙관론 시대의 소년기를 열어 나갔다.

 

 

이런 맥락에서 여기서는 실험과학에 대한 태도의 변학에 관해 살펴보고,

기술에 대한 사회적인식이 어떻게 변천되는가를 다룬 다음, 백과전서 운동에서 나타나는

연과 기술에 대한 인식에서의 주된 경향들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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